진술축미 (사주, 명리) 지장간 월지의 중요성 :: 사주 명리학
  • 2024. 6. 2.

    by. 솜솜 사주 명리

    오늘은 진술축미(辰戌丑未)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많은 분들이 이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어렵게 생각하지만, 사실은 어렵지 않습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진술축미는?

    인신사해(寅申已亥)의 사생지(四生地)와 자오묘유(子午卯酉)의 사왕지(四旺地)는 각 계절의 기본적인 정기(正氣)를 중심으로 봅니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는 계절과 관련된 정기가 아니라, 무기(戊己) 토를 중심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정기보다 여기(餘氣)와 중기(中氣)를 중심으로 해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내 사주의 월지에서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다면, 월지는 계절의 의미가 더 크기 때문에 조금 다르게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辰)토의 경우, 정기는 토인데, 월지에서는 나무 기운이 강한 시기, 즉 인묘진(寅卯辰)이 됩니다. 나무 기운을 좀 더 중시하는 해석을 해야 합니다. 토보다는 계절의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술(戌)은 가을, 즉 금(金)의 계절이에요. 따라서 월지에 술(戌)이 있으면 금(金)으로 해석하고, 축(丑)도 마찬가지로 수(水)로, 미(未)는 화(火)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지의 여기(餘氣)나 중기(中氣) 중심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진술축미 지장간 알아보기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정기(正氣)만으로 모든 것을 해석하면 안됩니다. 월지에서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나타나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천간과 지지의 토 차이 때문입니다. 지지의 토는 다른 오행과 같지 않고, 목화 금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천간은 오행 중심으로, 지지는 사행 중심으로 봅니다. 지지의 토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며, 다른 간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변화도 큽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의 특징을 보면 계절의 끝자락, 환절기에 해당합니다. 진(辰)월은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이고, 술(戌)월은 가을에서 겨울로, 축(丑)월은 겨울에서 봄으로, 미(未)월은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사고지(四庫地)나 사묘지(四墓地)라고도 합니다. 지장간에서, 오행이 약해지는 관점에서 보면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사고지'(四庫地)가 됩니다. 오행이 쇠퇴한다는 의미죠. 반면, 오행이 정리되는 관점에서는 '사묘지'(四墓地)라고 합니다. 즉, 진술축미(辰戌丑未)에서 나타나는 여기(餘氣)는 '사고지'(四庫地)입니다. 중기(中氣)는 '사묘지'(四墓地)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삼합과 방합의 논리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행과 계절의 끝자락을 '고지'(庫地) 또는 '묘지'(墓地)라고 부르는 이유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정리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진술축미 여기와 중기

    진술축미(辰戌丑未)에서의 여기(餘氣)와 중기(中氣)는 힘이 약합니다. 진(辰)토 안에는 을목(乙木)이 들어 있는데, 이는 목의 기운이 강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辰)에서 보면 목화금수(木火金水)가 들어있지만, 인(寅)목과 묘(卯)목에 비해 약합니다. 미(未)토 역시 같습니다. 왜냐하면 오행이든 계절이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쇠퇴하는 단계이며 정리하고 사그러드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인신사해(寅申已亥)가 성장하는 단계라면, 자오묘유(子午卯酉)는 정점에 도달하고 내려가려는 단계이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완전히 밑바닥으로 내려가 사그러드는 단계입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에서는 오행의 힘이 약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현재 상황을 정리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통근을 하더라도 여기(餘氣)와 중기(中氣)의 힘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술(戌)토에는 정(丁)화가 들어있는데, 그 힘이 크지 않습니다. 축(丑)토에는 신(辛)금이, 미(未)토에는 을(乙)목이 들어있습니다만, 이들도 모두 힘이 약합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월지는 계절의 영향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특히 월지에서는 계절의 영향을 더 크게 받습니다. 월지에서는 계절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래서 진(辰)토 안의 을(乙)목 같은 경우, 다른 지지에서는 매우 약할 수 있지만, 월지에 있을 때는 계절적 의미 때문에 그렇게 약하지 않습니다. 술(戌)토, 축(丑)토, 미(未)토도 마찬가지 원리가 적용됩니다.

     

     

    월지는 오행의 의미도 있지만 계절적 의미가 더 중요합니다. 사주 명리학 학문은 행성의 움직임을 통해 사람들의 운명, 즉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행성 중에서도 태양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태양은 단순히 사람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태양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행성입니다. 그리고 태양은 사주 명리학에서 월지를 관장합니다. 계절의 변화도 월지에서 시작됩니다. 그래서 오행보다는 계절적 영향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것입니다. 비록 진술축미(辰戌丑未) 내부에 있는 목화 금수가 약할 수 있지만, 월지에 위치하면 계절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렇게 약하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진술축미 월지의 특성

    갑(甲)목인데 진(辰)월에 있으면, 그것은 자신의 계절인 목왕절(寅卯辰)입니다. 그러므로 약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인신사해(寅申已亥)나 자오묘유(子午卯酉)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충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삼합과 반합, 육충 중에서, 이 합충 변화는 주로 삼합과 반합을 의미합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대부분 음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戊)토를 제외하고는 모두 음입니다. 그래서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음의 특징을 강하게 나타냅니다. 자오묘유(子午卯酉)도 음의 성향이 있긴 하지만, 이는 정점을 찍고 내려가는 과정을 의미하고,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내려가는 과정의 끝에 와서 점차 사그라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진술축미(辰戌丑未)의 음의 의미와 자오묘유(子午卯酉)의 음의 의미는 다릅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합충 관계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상생도, 상극도 아닙니다. 인신사해(寅申已亥)는 상생이 잘 일어나고, 자오묘유(子午卯酉)는 상극이 잘 일어납니다. 인신사해(寅申已亥)는 상승 과정에 있고, 자오묘유(子午卯酉)는 하강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이미 가장 낮은 단계까지 내려간 상태입니다. 그래서 여기서의 합충은 자체적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외부 변화에 따라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를 중심으로 한 사주는 다양한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회주의적이라고 부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능성을 고려하여 행동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한 가지 진로나 직업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회를 잘 포착하는 데 능하다는 뜻입니다. 기회주의적이며 처세술에 능합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과거 지향적

    진술축미(辰戌丑未)는 과거의 계절을 정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 중점을 두는 성향을 강조하는 것으로, 인신사해(寅申已亥)가 미래 지향적이고, 자오묘유(子午卯酉)가 현재 지향적인 것과 대비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사색적이고 철학적인 경향이 강하며, 역학이나 형이상학적이고 정신적인 문화에 큰 관심을 보입니다. 또한, 약간 염세적인 부분도 있어, 희망적인 관점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인신사해 중심의 사람들이 희망적인 반면, 진술축미를 중심으로 한 사람들은 인내심이 매우 강하고 복잡한 상황에서도 노련하게 대처할 줄 압니다.

     

     

    결국 진술축미(辰戌丑未)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인내와 노련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마치 경험 많은 노인처럼 인내심과 노련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젊은이들이 가질 수 없는 특성이죠. 인신사해(寅申已亥)는 열정적이지만 아직 미숙한 면이 있고, 자오묘유(子午卯酉)는 현실에만 집중합니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춰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십이운성에서 묘지(墓地)가 되고, 십이신살에서 화개살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현재를 정리, 다음 단계를 준비

    진술축미(辰戌丑未)는 현재를 정리하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묘지나 화개살이 단순한 이름이 아니라 그런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계절적으로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온도와 습도의 변화를 말하며, 한난 조습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진(辰)월은 습하고, 술(戌)월은 건조하며, 축(丑)월은 매우 추우며, 미(未)월은 매우 덥습니다. 이런 계절적 특성은 지장간의 여기(餘氣) 중기(中氣)가 천간의 힘을 발휘하지 못할지라도 월령, 월지의 영향을 말합니다.

     

     

    월령과 월지는 같은 의미이므로, 계절의 특징을 생각하면 됩니다. 늦겨울은 매우 춥고, 늦여름도 마찬가지로 덥습니다. 계절이 바뀌기 전에 각 계절은 그 정점의 기운을 보여줍니다. 지지는 계절의 영향인 한난 조습을 많이 받습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인신사해(寅申已亥)와 다릅니다. 오행적으로 볼 때 자오묘유(子午卯酉)가 가장 크고, 다음이 인신사해(寅申已亥), 그리고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가장 작습니다. 하지만 계절적인 영향으로 볼 때는 인신사해보다 진술축미가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진술축미 사주 명리 화개살

     

    계절적 의미

    계절적으로 볼 때만 인신사해에 비해 진술축미가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계절이 바뀌기 전에 각 계절은 마지막 에너지를 모두 쏟아내는데, 이것이 바로 한난 조습의 영향입니다. 한난 조습은 오행의 개념이 아니라 계절의 개념입니다. 이렇게 진술축미(辰戌丑未)에 대한 소개를 마무리합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는 간단히 말해 인내와 노련함을 상징합니다. 마치 경험이 많은 어른처럼 말이죠. 이들은 과거를 중시합니다.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반성하며, 미래나 현재보다는 지나간 시절에 더 많이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진술축미(辰戌丑未) 지지의 주요 특성입니다.